본문 바로가기

Culture

# 4번째 이야기]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 를 읽고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

저자
파울로 코엘료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08-05-26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스물네 살의 베로니카는 원하는 것은 모두 가지고 있는 듯하다.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 (2007)

Veronika Decides To Die 
6.9
감독
호리에 케이
출연
마키 요코, 이완, 후부키 준, 나카지마 토모코, 오기노메 케이코
정보
드라마 | 일본 | 107 분 | 2007-03-23
다운로드 글쓴이 평점  

 

 제가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는 제가 중학생 때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당시 저는 라디오를 즐겨들었는데, 성시경씨가 진행하시던 푸른밤 그리고 성시경입니다. 에서 1시 쯤 되면 책의 한 구절을 읽어줬는데, 그 때 감명깊게 들어 책 제목을 메모해 놓고, 다음날 일어나서 책을 빌려 읽었더랬죠...ㅋㅋ 그리고 얼마 전 아는 누나가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 라는 영화를 보시고 페이스북에 감상을 남겨놓으셨더라구요, 저는 옛날 생각도 나고 해서 또 당장 도서관을 찾아갔습니다. 디비디를 찾아보니 있더군요!, 그래서 봤습니다. 하지만 뭔가 기대에 못미치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바로 도서관으로 가서 원작인 책을 빌려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역시... 원작을 능가하는 영화는 없다는 말을 머리 속에 되새기면서 책을 다 읽었습니다.

 

 사실 영화는 현실적인 제약이 많죠. 러닝타임이 그렇고, 예산 문제가 그렇고, 기술의 한계가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모두 감안하더라도 이 영화는 너무 원작의 명예를 회손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였습니다. 또 영화가 소설을 잘 표현해내는 것이 아니라, 초점이 다른 곳에 맞춰져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책 리뷰를 쓰는 중이니 영화이야기는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우선 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베로니카라는 평범한 도서관의 직원이 판에 박힌 일상에 신물이 나 자살기도를 했는데, 실패하여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됩니다. 베로니카는 의사에게 심장에 문제가 있어 일주일 이상을 살지 못할거라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래서 베로니카는 다시한번 죽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그 곳에서 베로니카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삶에 대한 의욕을 키워갑니다. 하지만 베로니카는 시한부 삶이였기 때문에, 남은 시간이라도 본인 의지대로 하기를 원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마지막에 베로니카는 자신의 이해해준 한 남자와 정신병원에서 탈출하는 것으로 소설은 마무리됩니다.

 

 이 소설에 제가 평점을 10점을 준 이유는 정말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봤다고 생각 될 정도로 베로니카의 심리묘사는 구체적이고 정확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 중에서도 만약 그러한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보았다면 이 책의 베로니카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책에서 베로니카는 삶에서 이루고 싶은 것을 다 이루고 나서 더 이상 삶에 흥미가 없어 자살을 결심했다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발상은 정말 독특한 것 같습니다. 사람은 끝없는 욕망을 가진 동물이기 때문에, 이루고 싶은 것을 다 이루었다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도 그런 사람이 존재 할 수 있을까요?